열린 광장

Q&A게시판

[ 8551 ] 기술기준 | 전원자동차단시간과 보조보호등전위본딩
작성자 jayjhchoi 조회 51
파일첨부 등록일 22-09-17

KEC 143.2.2 관련 질문입니다.

 

보조보호등전위본딩의 대상을 정할 때 먼저 전원의 자동차단시간을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440V 전동기가 여럿 집합 설치된 장소가 철골 벽체와 근접해 있는 장소에서 자동차단시간이 TN계통에서는 0.1초, TT계통에서는 0.04초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고정기기의 노출도전부와 계통외도전부간 보조보호등전위본딩을 하도록 했습니다.

 

1. 저압계통에서 보통 차단시간이 어느정도 되는지요? 

 

2. 예를 들어 TT계통 440V 전동기 전로에 0.1초에 동작하는 60A 누전차단기 (RCBO)를 사용하고 있다면 인접한 두 전동기간 노출도전부를 본딩해야 하는지요?   

 

3. 아니면 본문에서 언급한대로 전동기 노출도전부와 계통외도전부간에 국한시켜서 적용을 하는건지요?

 

4. 그리고 보조보호등전위본딩의 유효성이 의심되는 경우에 

  상기 (3)상황에서 접속한 등전위본딩도체의 저항값 R < 50 / 0.2 = 250 Ohm 조건을 충족하는지 보라는건데 본딩도체저항한계로 보기에는 너무 큰 값이 아니가요? (60A 누전차단기 정격감도전류 200mA 적용)

 

5. 이 보조보호등전위본딩은 KEC에서 새로 요구한 규정인가요?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