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광장

Q&A게시판

[ 7646 ] 내선규정 | 내선규정 문의
작성자 kiam0515 조회 250
파일첨부 GVX Ground Protection function_20211007.pdf   등록일 21-10-21

 

안녕하세요.  2016년 내선규정의 누전차단기 규정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2019년 건축허가된 운영중인 데이터 센터에서 2016년 내선규정(제4330절)을 이유로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에 누전차단기 설치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본 건물에 설치된 UPS(무변압기타입)에는 UPS입출력 및 배터리 지락 발생시 UPS와 사용자의 장치(부하)를 보호하기 위한 자체회로 및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의내용 : 아래의 자체회로가 2016년 내선규정에 부합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자체회로 설명(첨부파일 참조)

- 입출력 또는 배터리 지락 사고(Ground Fault) 발생 시 N상의 기준 전위(0V)가 틀어지게 됨.

- UPS의 N상은 바이패스, 출력, DC 라인에 모두 연결(Common)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곳에서 지락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N상 기준 전위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기준 전위(0V)가 틀어진다는 것은 DC Bus +, - 극의 불균형이 발생된다는 것임.

- UPS 파워 블록 내 DC BUS Balancer 등 구성품이 DC Bus +, -극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데, 

만약 지락 및 사고 전류로 인해 DC Bus의 허용되는 최대 불균형 임계 값을 초과하게 된다면 인버터 정지 또는 배터리 차단기가 Trip되고 바이패스 모드로 무순단 전환되는 보호 기능이 동작 하게 됩니다.​

답변글   담당부서 전기상담실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는 UPS가 설치된 귀하의 데이터 센터가 2016년 내선규정의 누전차단기 시설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하여 문의하였으나 우리 협회는 귀하의 현장을 잘 알지 못할 뿐 아니라 현장의 적합성 여부는 전기안전검사자(또는 기관)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2. 아울러 내선규정의 누전차단기 시설과 관련된 주요 기준은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이하 판단기준) 41조로서 본 조항은 2019년 이전부터 적용하던 기준이며, 금속제 외함을 가지는 사용전압이 50V를 초과하는 저압의 기계 기구로서 사람이 쉽게 접촉할 우려가 있는 곳에 시설하는 것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로에는 지락이 생겼을 때에 자동적으로 전로를 차단하는 장치를 하여야 하는데, 본 조항에는 지락차단장치를 시설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 조건이 있으므로 귀하의 현장이 이에 해당하는지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3. 참고로 지락차단장치의 시설 목적은 전기설비기술기준(이하 기술기준) 14조에 명시한 바와 같이 “UPS가 공급하는 전로에 지락이 생겼을 경우 전선의 손상 또는 UPS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전기기계기구의 손상, 감전 또는 화재의 우려가 없도록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귀하가 제시한 UPS 보호기능이 판단기준 제41조의 지락차단장치와 부합하는지 여부는 제조사에 문의 및 시험성적서 등으로 확인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보기

http://www.kea.kr/front/bbs/board.php?ID=show05&UID=570

 

 

 

Menu